’21년 항공화물은 수출호조 및 해운 물류 대란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(전년 대비 17.5%) 강세와 국내화물 증가로 전년 대비 11.4% 상승한 362만 톤을 기록했다.
한국항공협회(회장 윤형중)는 4월 27일 항공통계 국내편(2022)을 발간했다고 밝혔다.
한국항공협회는 매년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항공운송실적 및 현황 자료 등을 수집·가공·분석하여 정부, 공항공사, 항공사 등이 정책수립 및 경영전략에 필요한 통계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 책자로 발간해왔다.
동 책자(총 9장)는 항공사별, 노선별, 공항별 등 세분화된 주제에 따른 항공운송통계 정보를 제공하고, 공항별 수출입 실적, 출입국 현황과 같은 항공관련 유관통계도 수록한다.
’20.1월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우리나라 항공업계는 2년이 지난 지금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.
’21년 항공여객은 높은 백신접종률에도 불구하고, 델타·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국제선 여객(321만 명, 전년 대비 △77.5%)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며 한해를 마감하였으나, 국내선 여객은 해외여행 대신 국내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3,315만 명(전년 대비 31.7%)을 운송하여 그간 최고치였던 ’19년 3,298만 명의 기록을 경신했다.
’21년 항공화물은 수출호조 및 해운 물류 대란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(전년 대비 17.5%) 강세와 국내화물 증가로 전년 대비 11.4% 상승한 362만 톤을 기록했다. (끝)